본문 바로가기

Love nature/유송부부가 사는법

버크만 메소드 (Birkman method) 코칭 : 나에 대해 알아 가는 시간 ,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도구 / 리더십 개발

반응형

버크만 메소드 : 나에 대해 알아 가는 시간 ,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도구 / 팀활성화워크숍



최근 회사에서 리더십 개발이라는 재미난 교육을 들었습니다 ㅎㅎㅎㅎ
바로 버크만 메소드 인데요..!


버크만 검사는 팀빌딩, 임원 코칭, 리더십 개발, 경력 관리, 대인관계 개선을 돕는 첨단 성격 검사도구로서
60여 년간 사내 HR 전문가, 프리랜서 컨설턴트, 임원 코치, 교육기관, 및 기타 비영리기관에서 250만여 명이
사용해 온 세계적으로 공인된 검사지입니다.

버크만 메소드란?

버크만진단은 1940년 미국 로저 버크만(Roger W. Birkman)박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은 물론 개인을 움직이게 하는 근본적인 동기 요소까지 밝혀내는 유일한 진단도구입니다.

회사 및 조직에서도 버크만 메소드를 통해 팀과 전체 조직을 진단하는 도구로 활용을 할 수 있는데
팀원, 팀장 각각 다른 의사 소통 방식과 관점, 업무 방식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진단 방법

 

버크만 메소드는 교육 진행 전, 먼저 개개인에 대한 진단을 완료해야 교육 참여가 가능합니다.

1. 문항 : 300문항
2. 소요 시간 : 30분 내외
3. 3PART
👉 PART 1.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PART 2. 나는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PART 3. 당신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직업은?

4. 참여 방법
-> 개인 메일로 설문지가 발송됩니다.

 



버크만 교육


이제 개인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버크만 진단 레포트가 발행됩니다.
저희는 본부내 파트단위로 나눠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시간은 약 4시간 정도 소요되었고, 개인의 진단 레포트를 토대로 아주 솔직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처음엔 저를 너무 드러내는건 아닌가 싶어서 걱정아닌 걱정을 했지만 ㅎㅎㅎ
너무 진지하게 접근하다보면 제가 이 교육에 너무 빠져들까봐 ......빠져서 힘들어질까봐 ㅎㅎㅎㅎ
재미있는 경험! 이라고 생각하고 시간을 가졌습니다.




버크만 진단에서는 도형과 컬러가 주는 의미에 집중해야합니다.
(저는 행동형 / 직접소통 / 자기주장이 강하고, 감정이 풍부한 편 ....네 맞는거 같네요 ㅠㅠ)

* 도형 - ★ ◇ ○ □ 4가지와
1. ★ : 흥미
2. ◇ : 평소행동
3. ○ : 욕구
4. □ : 스트레스

* 컬러 - 빨강색 / 파랑색 / 초록색 / 녹색
1. 빨간색 : 행동형
2. 파란색 : 계획형
3. 초록색 : 소통형
4. 노란색 : 관리형




그리고 바에 대한 의미는 근무 환경과 개인의 업무 방식과 같습니다.
저는 빨간색 바가 제일 길고, 그 다음 노란색이 길었네요 ㅎㅎㅎ
얼추? 맞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놀랐던건 저희팀 팀원들은 파란색 바가 제일 길게 나왔다는 거에요............
흠흠. 제가 하는 일은 사실 실행/수행을 직접적으로 해야 바로바로 결과가 나오는 업무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버크만 진단을 통해서 새로운 사실을 또 알게된 것 같습니다..


 

결론


본인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 조직 리더십 훈련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버크만 메소드 진단을 받아보시는 건 추천드리오나, 나오는 결과값에 너무 심취하진 않으셨으면 합니다.

본인의 강점은 강점으로 키우고, 약점은 고치고 개선하는 좋은 의도의 교육이 되었으면 하네요 :D

반응형